주식 거인에게 배우는 잃지 않는 투자원칙 49 220525~220610 (Select 130)
- 94 -
- 원금 보전 투자원칙
1) 투자 원칙은 세웠는가?
2) 언제 살것인가?
3) 언제 팔것인가?
4) 보유할것인가?
5) 손절매를 할것인가?
- 손절매는 매몰비용과 같다. 다시 되돌릴수 없는 비용이며, 잘못투자하여 회수가 불가능한 투자자금은 잊으라고 권한다.
- 일광성의 법칙 : 사람들이 일단 어떤 입장을 취하고 나면 그 결정에 대해 일광성을 지켜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에 따라, 자신의 감정이나 행동들이 결정된 입장을 정당화하는 방향으로 맞춰 나가게 된가는 심리학 법칙이다.
- 상승추세가 되면 관성의법칙을 즐길때가 된것임.
- 커너먼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이익을 얻는쪽보다 손실을 보지 않는 쪽으로 결정하려는 경향이 있다. 어쨋든 손해가 나는것이 싫은 심리가 작용하는것이다"
-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에서 "전문가들은 어느 한분야의 진정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시간으로 계산했다 그것은 바로 1만 시간이다. 1만시간은 대략 하루 세시간 일주일 스무시간 10년간 연습한것과 같다.
- 투자는 절대 여윳돈으로 해야 한다.
- 본전심리는 모든 투자자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심리형태다.
- 현명한 투자자라면 매수가격을 매도와 보유의 판단기준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 현시점에서 고려해야 할것은 앞으로 매수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에 매도가 가능한가? 아닌가? 이다. 그럴 가능성이 없다면 매수가에 과감히 파는것이 합리적이다.
- 매수가격을 기준으로 매도와 보유 여부를 결정하지 말아야 한다. 현시점을 기준으로 실제 매수가와 상관없이 투자상황과 앞으로의 전망등을 종합해, 시세를 정확히 판단하는것이 중요.
- 부자들은 동일한 현상에 대해서 보통사람들과는 생각하는 방식이 다를분만 아니라, 넓은 시야를 가지고 바라보는 시각도 다르다. 시장에서 물건을 살때도 부자들은 필요한 물품은 비싸도 구입하고 필요없는 물건은 아무리 싸도 구입하지 않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싸면 사고, 고가면 구입을 꺼린다.
- 투자 일지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항목 : 거래종목, 수량, 투자금, 투자기간, 매수가와 매도가, 손실과 이익, 매수 및 매도 근거, 특이사항 (예정 투자 기간을 적어야 한다)
- 라운드 프라이스는 0으로 끝나는 십백천만단위로 끊기는 가격을 말함. 라운드 프라이스는 저항선을 만들기도 하고 지지선을형성하기도 함.
- 손절매는 자신이 정한 원칙에 대한 오류를 인정하는 행위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일이며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심리적인 면이 강하게 작용한다.
- 망하지 않을 기업에 투자를 했다고 하더라도 참지 못한다. 삼성전자와 같은 주식을 매수하더라도 수익이 조금만 나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매도한다. 그리고 다른 부실 주식을 매수해서 원금까지 손해를 보는 결과를 얻고는 한다. 언젠까지 지는 게임만을 계속할것인가.
- 강세장은 비관속에서 태어나 회의속에서 자라며, 낙관 속에서 성숙해 행복 속에서 죽는다. 최고로 비관적일때가 가장 좋은 매수 시점이고 최고로 낙관적일때가 가장 좋은 매도 시점이다.
- 박스권을 하향 돌파하는 주식은 관심 종목에서 삭제 / 박스권을 돌파하면서 필요한것은 거래량 급증
- 시장은 영리한 매수자가 저점을 예상하여 시장에 진입하기 때문에 바닥을 치는것이 아니라, 비유하자면 마지막 매도자가 매도했기 때문에 저점을 기록하는것이다.
- 주식투자는 당신 및 나아가 가족의 행복을 얻기 위함을 명심하라. 당신의 가족은 언제나 당신을 지켜보고 있음을 상기하며 투자하라. 그리하면 투자의 기쁨과 가족의 안락함을 동시에 잡을수 있다. 아내와 아이가 자신의 수익율에 행복하리라는 착각은 버려야 한다.